"영상 100개씩 본다"…이 악문 류현진, '한 수 위' 수싸움 예고

"영상 100개씩 본다"…이 악문 류현진, '한 수 위' 수싸움 예고

투구하는 류현진
투구하는 류현진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한국프로야구 KBO리그 정규시즌 개막전 한화와 LG의 경기. 2회말 한화 선발투수 류현진이 공을 던지고 있다. 2024.3.23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나도 초상집인데…."

지난 27일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만난 류현진(한화 이글스)은 'kt wiz가 연패 중이라 초상집 분위기다'라는 취재진의 언급에 이같이 유쾌하게 답했다.

등판일이 아니었지만, 경기 전 훈련 시간에 그라운드에 나와 SSG 선수들과도 여유롭게 인사를 나눴다.

그렇다고 다음 등판을 준비하는 것에까지 여유를 두는 것은 아니었다.

류현진은 29일 시즌 두 번째 등판에서 KBO리그 복귀승을 신고하기 위해 치열한 준비에 들어갔다.

류현진은 지난 23일 LG 트윈스와의 시즌 개막전에선 제구 난조로 3⅔이닝 6피안타 3볼넷 5실점(2자책점)을 하고 패전투수가 됐다.

아이러니하게도 한화는 이후 3연승을 달렸고 이 기간 펠릭스 페냐, 김민우, 리카르도 산체스는 모두 선발승을 챙겼다.

28일 인천 SSG전에 출격하는 문동주까지 승리투수가 된다면 한화 선발진 가운데 류현진만이 패전을 떠안는 것이다.

한화 류현진, 12년 만에 KBO 개막전 선발
한화 류현진, 12년 만에 KBO 개막전 선발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한국프로야구 KBO리그 정규시즌 개막전 한화와 LG의 경기. 1회말 한화 선발투수 류현진이 역투하고 있다. 류현진이 KBO리그 개막전에 선발 등판하는 건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진출 직전인 2012년 이후 12년 만이다. 2024.3.23 [email protected]

최원호 한화 감독은 류현진에 대해 "겉으로 행동하는 모습은 꼼꼼할 것 같지 않은 스타일로 보이는데, (전력분석팀에) 자료 요청을 엄청나게 한다"고 귀띔했다.

최 감독은 "자료를 엄청 많이 보는데, 예를 들어 어떤 데이터가 나왔을 때 관련 영상을 100개 이상씩 본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그냥 감각이 좋고 기질이 좋은 것을 떠나서 특별함이 있을 것이다. 그만의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며 류현진의 분석력에 감탄했다.

류현진의 '현미경 분석'은 사실 LG 트윈스전에서도 엿보였다. 다만 긴장한 탓에 제구가 되지 않았고 전력 분석이 오히려 발목을 잡은 면도 있었다.

당시 최 감독은 "타자 성향을 본 뒤 투구 패턴을 역으로 갔는데 오히려 악수가 됐다"면서 "원래 현진이는 구종과 코스를 다양하게 던지는 스타일인데, 패스트볼을 좌타자 몸쪽으로 많이 던졌고 결정구도 빠른 템포의 직구로 많이 가져갔다"고 복기한 바 있다.

물 마시는 류현진
물 마시는 류현진

(야에세[일본 오키나와현]=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한화 이글스와 8년 최대 총액 170억원에 계약한 류현진이 23일 일본 오키나와현 고친다 구장에서 열린 한화 이글스 2차 스프링캠프 훈련에서 불펜피칭을 마치고 물을 마시고 있다. 2024.2.23 [email protected]

설욕을 노리는 류현진이 두 번째 등판에서 보여줄 정교한 수 싸움과 날카로운 제구력이 얼마만큼 위력을 발휘할지 기대를 모은다.

높지 않은 구속에도 빅리그에서 11년간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도 이 두 개의 무기 덕분이었다.

류현진은 지난해 포심 패스트볼 평균 구속(시속 88.6마일)이 빅리그 하위 2%에 그쳤으나 타구 속도(시속 87.8마일)는 상위 25%, 하드 히트 허용(36.8%)은 상위 35%, 땅볼 유도(46.2%)는 상위 29%였다.

류현진은 29일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kt와 치르는 홈 3연전 첫 경기에 선발 등판한다.

복귀전 치르는 류현진
복귀전 치르는 류현진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한국프로야구 KBO리그 정규시즌 개막전 한화와 LG의 경기. 2회말 한화 선발투수 류현진이 마운드에 올라와 있다. 2024.3.23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 총 0
이벤트
글이 없습니다.
새 글
새 댓글
  • 등록일 01.01
    0 댓글
  • 등록일 01.01
    0 댓글
  • 등록일 01.01
    0 댓글
  • 등록일 01.01
    0 댓글
  • 등록일 01.01
    0 댓글
  • 등록일 01.01
    0 댓글
  • 등록일 01.01
    0 댓글
레벨 랭킹
포인트 랭킹